jm_p_op
>_ Pet Care팀 회고록 본문
-Keep
- 모든 조원들이 열정적으로 프로젝트에 임한 모습이 너무 좋았다. 누구하나 빼는 것이 없이 맡은 일을 열심히 수행했고
제출 직전까지도 최선을 다한 팀원들에게 깊은 감사하고 수고했다는 말을 전하고 싶다.
그리고 우리 프로젝트 특성상 반복되는 코드가 많은데 그런 부분을 상속을 활용하여 최대한 코드를 줄일 수 있었던 점이 인상 깊었다.
상속을 적용함으로써 코드의 중복을 효과적으로 해결하였고 이를 통해 개념을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되었다.
더불어 코드의 재사용성과 유지 보수성을 향상시키는 효과를 어렴풋이 알 수 있었다. - 주말에 이렇게 뭔가 열심히 해본게 처음인 것 같습니다. 이번 프로젝트의 핵심사항이었던 Front와 Back의 분리와 연결, 배포까지(아직 과정을 못들었습니다 나중에 설명해주세요!)전부 시도했고, 나름의 결과가 있었던 점이 좋았습니다.
- 팀원들끼리 의사소통이 원할 하게 되어 서로 진행 사항을 잘 공유하여 추가 기능을 넣을 수 있는지 보완을 해야 할 때인지 같은 프로젝트의 전체 진행도를 파악할 수 있어서 너무 좋았습니다.
- 팀원들이 목표치 이상을 하였으며 자신의 생각을 표현할 수 있어서 좋았던것 같습니다. 실력적으로 높히기 좋았으며, 여러가지 아이디어 꽁쳐두고 있다가 잘 사용하겠습니다.
- 원활한 의사소통으로 문제나 진행사항 등의 공유가 잘 이루어졌던것 같다.
-Problem
- ERD 설계를 튜터님 조언대로 처음에 통합했었다면 해야할일이 1/2수준이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type 필드 만들어서 owner / sitter값 주지않은 나비효과가 꽤 큰 것 같습니다. 처음에 코드컨벤션도 정했으면 좋았을 것 같습니다. 역할분담도 조금 아쉬웠던 것 같습니다 프론트나 테스트코드 부분을 좀 더 빨리 시작했다면 테스트 자체도 테스트코드로 확인하면서 더 잘 굴러갔을 것 같아요. 배포도 사실 혼자서 담당할 난이도나 분량이 절대 아니라서 결국 과로사를 하셨습니다.
- 기능에 초점을 맞추다 보니 마무리가 부족했다.
- 기획단계에서 서비스 구성이 상세히 되지 않아서 중간중간 바뀌는 부분이 많아서 모델이나 뷰 등의 수정이 많이 이루어졌던 것 같다.
- 프론트엔드를 전혀 다루지 않았던 점. 프로젝트 역할을 나눌 때 시간이 부족하여 테스트코드 작성과 프론트 작성으로 분담하여 진행하게 되었지만 프로젝트 마무리 후 되돌아보니 백엔드의 구현을 위해서 프론트 구현 방법을 알고 있는 것이 큰 도움이 도리 수 있다는 사실을 많이 깨달았다.
프론트엔드와 백엔드는 서로 긴밀한 관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프론트엔드 구현 방법을 이해하면 빅엔드를 보다 효율적으로 구현할 수 있으므로, 향후에 더 만족스러운 프로젝트 결과물을 만들어 내기 위해 프론트 공부도 틈틈히 해야함을 느꼈다. - 진행하면서 수정해야 할 부분들이 많이 보이다 보니 처음에 기획한 것과 다르게 진행되어 서로 다르게 이해한 부분들이 생긴 것이 문제였던 것 같습니다. 또 제가 개인 공부 때 들었던 수업을 다시 들어가면서 프로젝트를 진행하다 보니 다른 팀원들보다 너무 느리게 진행된 것이 문제였다고 생각합니다.
-Try
- 처음에 좀 더 자세하고 꼼꼼하게 기획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느껴졌고 프로젝트 전 개인 공부 시간 때 더 집중해서 공부해서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하면서 강의를 계속 다시 보는 일을 줄이도록 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 일 순서를 짜보려고 노력을 했으며, 최대한 팀원의 역량을 끌여올릴려고 시도해보았습니다.
- ERD 설계를 좀 더 면밀히, SA작성에도 Review부분 구체화 안되었던거 생각해보면 초반 설계의 중요성을 느꼈습니다. 다음 프로젝트에선 초반설계를 더 신경써야할 것 같습니다. JavaScript라는 언어도 제대로 배운적이 없어 강의 따라치기 수준으로 구현했지만 흥미를 느껴서 제대로 공부해봐도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 프론트엔드 작업까지 하기 위해선 워크플로우를 자세히 작성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 테스트 코드를 배우고 나서 이번 프로젝트에서 처음 적용한 한 점이 가장 인상 깊었다.
처음에는 내가 작성한 코드가 무슨 코드인지 이해할 수 없을 정도로 이해도가 없어서 수많은 에러들을 마주하며 해결하는 데 큰 어려움이 겪었다
또한, 특정 기능에 대한 테스트 코드 작성에는 반나절이 걸렸지만 계속 진행하면서 시간을 점점 단축시키고, 테스트 코드의 원리에 대해 이해하는 데에도 조금은 성과를 얻을 수 있었다. 다음 프로젝트에서는 테스트 코드 작성에 할애하는 시간을 더 늘려보고 싶다
'팀 > >_' 카테고리의 다른 글
>_ 기능 쓰레딩을 활용한 생성으로부터 24시간후 DB삭제 (0) | 2023.05.18 |
---|---|
>_ 기능 Django Email보내기 (0) | 2023.05.17 |
>_ 기능 python base64 암호화 (0) | 2023.05.17 |